2021. 9. 29. 20:00ㆍ채식생활백서/생명 | 환경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사용되고 무심코 버려지는
환경오염의 주범, 플라스틱!
환경오염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플라스틱에도 등급을 매길 수 있는데요.

'최악의 등급'을 받은 가장 유해한 플라스틱은 무엇일까요?
바로 이번 포스트의 주인공, PVC(폴리염화비닐)입니다.
낫아워스 브랜드 마케터 신아원님의 글을 통해 함께 살펴보아요.
환경과 건강 모두에 유해한 소재, PVC
신하나 (낫아워스 브랜드 마케터)
작년 여름 유행했던 투명 가방!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소재로 여름에 시원해 보여서 가방뿐 아니라 의상, 모자, 핸드백, 구두까지 다양한 아이템이 유행했었죠.
이 투명 소재 대부분이 PVC 소재라는 건 알고 계셨나요? PVC는 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의 줄임말로 우리 생활 속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정 내 바닥재, 창틀, 시트지, 욕실화, 전선, 샤워커튼, 방수가 되는 식탁보, 우비, 장화, 음식 용기, 학용품, 장난감, 식품용 랩, 포장재 등 PVC로 만든 물건들이 이미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패션에서는 프린트에 흔히 쓰이는 염료인 액체화된 PVC인 플라스티솔(Plastisol)과 가죽의 대체 소재로 자주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PVC는 엄밀히 말하면 비건 소재이지만, 낫아워스에서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 소재이기도 합니다.
PVC는 최악의 플라스틱
플라스틱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고 규제가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PVC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주변에서 많이 접하는 플라스틱입니다.
<너무 늦기 전에 알아야 할 물건 이야기>의 저자 애니 레너드는 지구 후생을 위해서 지금 당장 사라져야 할 물건으로 알루미늄캔과 PVC를 언급했습니다. 그만큼 PVC는 다른 플라스틱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그 유해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물질입니다.
PVC는 순수한 형태에서는 사실상 쓸모가 많지 않은, 부서지기 쉬운 플라스틱이어서 추가적인 화학 물질과 첨가제를 섞어서 유연하게 만들어야 용도를 확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첨가제 중 하나가 프탈레이트(phtalate)인데, 이 물질은 내분비계 교란물, 즉 환경 호르몬이라고 합니다.
또한 PVC는 생산 공정에서부터 사라지지 않고 환경에 잔류하는 물질로 암을 유발, 면역과 생식에 문제를 일으키는 다이옥신(dioxin)을 포함한 많은 오염물질을 방출합니다.
PVC는 버리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PVC는 보통 매립을 하거나 태워서 폐기를 하게 되는데, 매립을 하게 되면 그 독성 물질은 땅과 물, 공기로 스며들고, 태우면 다이옥신을 방출합니다. PVC가 건설 자재로 사용될 경우, 화재 시 소방관이나 갇힌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입니다.
PVC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플라스틱인 3번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애니 레너드는 PVC에 대한 유일한 해답은 새로 만들지 말고, 이미 존재하는 PVC가 유통되지 않게 하는 것뿐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한국에서는 12월부터 PVC 포장재 사용이 금지되고, 유럽과 미국에서는 일부 제품군에 PVC 사용을 규제하였습니다.
패션에서는 낫아워스 같은 비건 브랜드들과 스텔라 맥카트니는 2010년부터 PVC를 사용하지 않고, 구찌, 보테가 베네타, 생로랑, 발렌시아가, 알렉산더 맥퀸 등의 모회사 케어링(Kering)도 2016년부터 환경을 위해 케어링에 속해있는 브랜드들의 PVC 사용을 금지하였습니다. 애플 역시 PVC FREE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굉장히 적은 브랜드에서만 PVC를 사용하지 않고, PVC 소재를 전면에 내세워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나 기업이 훨씬 많습니다.
PVC는 보통 라벨이나 냄새로 구분을 합니다. 제품에서 화학적인 냄새가 강하게 난다면 PVC일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가죽의 대체 소재로 많이 사용되지만, 케어라벨에 합성 피혁이라고만 표시되어 있어 소재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작자는 소재에 대한 표기를 정확히 해야 할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제품들, 예를 들면, PVC로 필통이나 가방, 옷, 신발, 지갑, 굿즈, 장난감 등을 만들지도 말고 최대한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환경 위기가 막연하게 느껴지던 시기는 지나고 그 위기를 직면해야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당장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실천을 하나씩 해나간다면 그 변화가 더 빨라지지 않을까요?
- 신하나 (낫아워스 브랜드 마케터)
낫아워스 소개
낫아워스(Not ours)는 지속 가능한 삶에 대한 가치를 담은 비건 패션 브랜드입니다.
낫아워스(Not ours)라는 이름에는 ‘우리의 것이 아닌' 즉, ‘우리의 털이 아닌 동물의 털’, ‘우리의 자원이 아닌 미래 세대의 자원’ 에 대한 고민도 담았습니다. 또한 OURS(욱스)는 프랑스어로 '곰'이라는 뜻으로, '곰이 아닌', 즉 '동물의 가죽이나 털로 만든 것이 아닌'이라는 언어 유희적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무심한 표정의 욱스가 낫아워스의 캐릭터입니다.
낫아워스(Not ours)는 동물성 소재가 만연하게 사용되는 패션계에서 퀄리티 좋은 비동물성 소재를 사용하여 디자인적으로 세련되고 퀄리티 높은 패션 아이템을 선보입니다. 모든 제품은 ANIMAL & PVC FREE입니다.
ⓒ낫아워스, 이 글의 저작권은 낫아워스에게 있으며 비영리목적으로 인용시에도 출처와 저작권자를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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